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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정보

부천 대장 공공주택지구 3기 신도시 소식ㅣGTX-D, GTX-E 환승역 예상 위치 및 SK그린테크노캠퍼스 등 발전 가능성이 높은 지역

by 재테랑 2024. 2.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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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 서부권 교통 중심지, 부천

부천시의 광역급행철도 노선인 GTX-D, GTX-F, 그리고 GTX-E를 통해 교통망이 크게 개선되고 있습니다.

 

GTX-D는 부천 대장을 기점으로 더블 Y자 형태로 노선이 만나며, 강남, 하남시, 여주시로 운행됩니다.

 

특히, 강남까지의 이동 시간이 18분으로 줄어들어 강남 접근성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GTX-F는 부천종합운동장역을 출발하여 김포공항, 대곡, 의정부, 덕소, 수원, 시흥 등 수도권 외곽을 순환하는 노선이며, GTX-E는 인천공항과 상암 DMC, 구리, 덕소를 잇는 노선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D·E·F 노선은 2035년 1단계 개통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또한, 부천시는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따라 대장-홍대선, 제2 경인선과 신 구로선을 병합한 노선인 GTX-B를 비롯하여 광역급행철도 4개 노선과 지하철 1·7호선 및 서해선 등 총 9개 철도 노선을 보유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부천시는 교통망이 크게 확충되어 서부권 교통요충지로서의 역할을 맡게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도로망 구축 사업도 추진 중이며, 인천-서울 지하고속도로, 광명-서울 고속도로, 서창-김포 구간 지하 고속도로 등이 포함됩니다.

앞으로 부천시는 교통망이 더욱 발전하고, 고질적인 교통혼잡을 해소하여,

어디서나 서울로 20분 이내에 진입 가능한 서부권 교통요충지로 성장할 전망입니다.


 

본론

1. 3기 신도시란?

출처: 3기신도시 홈페이지

정부가 추진중인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방안' 등의 일환으로,

수도권 주택시장 및 서민 주거 안정을 위해 계획된 공공주택지구입니다.

 

3기 신도시는 지역에 따라 아래와 같이 구분됩니다.

 

1) 3기 신도시(330만 ㎡ 이상)

 

남양주왕숙·왕숙 2, 하남교산, 인천계양, 고양창릉, 부천대장

 

2) 기타 공공주택지구

과천과천, 안산장상, 인천구월 2, 화성봉담 3, 광명시흥, 의왕·군포·안산, 화성 진안


1. 부천시 대장 공공주택지구 소식

부천 대장 조감도 /사진 출처: 3기 신도시 홈페이지

1) 구분

부천시에 남은 마지막 택지로, 3기 신도시가 될 지역입니다.

 

2) 면적

전체면적은 3,449,243㎡로 약 1,043천평입니다.

 

3) 사업시행기간

2020년 지구지정되었으며, 사업준공은 2029년 예정입니다.

 

4) 위치

경기도 부천시 대장동, 오정동, 원종동, 삼정동 일원

 

5) 사업시행자

경기도, LH, 부천도시공사입니다.

 

6) 인구 및 주택계획

주택 19천 호, 인구 44천 입주 예정입니다.


2. 입지적 여건

1) 계양구청, 김포공항, 마곡지구 인근에 위치함

-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 경인고속도로, 그리고 광명서울고속도로(예정)를 이용하여

서울 접근성이 우수한 지역이 될 예정입니다.


2) GTX-D Y자 분기점이 될 지역

- GTX-D, GTX-E와 대장홍대선의 예정지로 대중교통 접근성이 좋은 지역이 될 예정입니다.

- 배차 간격만 잘 조정된다면, 대장 -> 강남까지 30분 이내로 갈 수 있게 됩니다.


3) 일자리, 제1 도시첨단산업단지

- 부천 대장에 들어설 도시첨단산업단지는 SK그룹의 친환경 에너지 계열사 7곳이 모여, SK그린테크노캠퍼스를 만들고, 2027년까지 1조 원 이상을 투자해 연구개발(R&D) 거점으로 조성할 계획입니다.

 

- 또한, 남서 측으로서운산단, 오정물류단지, 오정산단이 인접해 있습니다.


3. 개발 진행사항

3기 신도시 추진 절차는 5단계로 이뤄져 있습니다.

 

1) 지구지정

2) 지구계획수립

3) 조성공사 착공

4) 주민입주

5) 조성공사 준공

 

부천 대장의 신도시 추진 절차는 현재 3번째 단계인 조성공사 착공에 진입한 상태입니다. 

2023년 6월에 조성공사 착공을 시작했으며, 11월 24일에는 지구지정 및 지형도면을 고시했습니다.

 

이러한 추진 속도를 유지한다면, 예상되는 시기에는 2027년에 입주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신도시 추진은 다양한 요소와 상황에 따라 예상보다 더 길어질 수도 있으니,

부천 대장의 신도시 추진에 대한 계획을 지속적으로 주시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4. 부천 대장 토지개발구상안

 

*토지개발구상안은 지구계획 수립 과정에서 변경될 수 있으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 68만㎡(20만 평, 가용면적 39%)를 자족용지로 조성(판교 제1테크노 1.4배)

- 100만㎡(30만 평)를 공원으로 조성, 30만㎡ 규모 멀티스포츠 센터도 건립

- 기업지원허브, 창업주택 등을 함께 건설하여 스타트업 육성

- 공장 이전적지를 공원 등으로 조성하는 도시재생사업 추진

- 문화ㆍ생태 등 4개 테마공원을 조성하고 공원 내 복합문화센터 설치

- 하수처리장지구서북 측 상부를 덮고 30만㎡ 규모 멀티스포츠센터로 조성

 

5. 부천 대장역(GTX-E, GTX-D 환승역) 예상 위치 분석

개발구상도, 사업성 및 인구 밀집도 측면에서 접근해 보겠습니다.

 

중심코어 기준으로, 남쪽북쪽주거지역이, 좌측SK그린테크노캠퍼스(일자리)가, 우측은 복합문화단지가 조성될 예정입니다.

 

따라서 중심 핵심 지역대장역이 될 가능성이 가장 높아 보입니다.
(실제 위치와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참고용으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결론

(출처) LH보도자료(2020.9.18.) 국제공모 최우수작, OPEN FIELDS CITY

부천대장 지역이 3기 신도시로 성장이 예상되는 지역이며,

GTX-D와 GTX-E 역세권에 위치해 있다는 점,

그리고 SK그린테크노캠퍼스 일자리 창출이 기대되는 요소가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부천대장 지역은 향후 발전 가능성과 일자리 창출에 많은 기대를 가질 수 있는 지역으로 간주됩니다.

 

이러한 요소들은 부천대장 지역의 경제적인 발전과 지역 주민들에게

일자리 창출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부천대장 지역의 발전과 관련된 정보를 주시하며,

재테크에 대한 최신 동향과 전략에 대한 고려도 함께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 재테크 베테랑 '재테랑'이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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